로고

도서판매현황
 
고객센터_top 공지사항 다운로드 질문과답변

도서판매현황 웹하드


 
작성일 : 21-03-05 16:00
노자 신주석서
 글쓴이 : 지식공감
조회 : 25  
   http://www.kyobobook.co.kr/product/detailViewKor.laf?mallGb=KOR&ejkGb=… [3]

임주완 박사의 혼과 지혜가 담긴 명저(明著) 《노자 신 주석서》는 노자의 서물(書物, 도덕경)에 대해 유일무이했었던 왕필의 주석(註釋)과는 근본적으로 내용을 달리한다.
노자의 서물은 성경과 불경을 넘어 인류에게 도를 가르치고 있는 귀중한 보서(寶書)이다. 이에 대한 주석본인 임주완 박사의 《노자 신 주석서》는 《노자》를 천체물리학과 양자역학, 주역을 아우른 우주자연계의 깊은 사유와 혁신적인 접근법으로 해석한 새로운 시대적 저술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기발한 해석이 객관적 설득력을 얻게 된 바탕에는 무엇보다 현대에 들어와 과학의 발달에 따라 우주물리학을 통한 우주 천체의 생성과 소멸 등 우주와 관련된 신비적인 요소가 어느 정도 과학적으로 증명이 되었다는 사실에 있다. 따라서 노자가 직관력으로 우주를 관조(觀照)한 다음 이것을 토대로 25개 장(章)에 걸쳐 밝혀놓은 신개념의 우주편은 독자들에게 고전에 대한 신선한 해석과 지적 충족, 그리고 흥미를 안겨줄 것이다.
한편 정치와 전쟁 분야에 대해 32개 장(章)에 걸쳐 언급해 놓은 〈치세편〉은 그 시대적 아픔과 부조리한 정치에 대한 고발이 깔려 있다. 노자가 생존했던 2,600여년 전 춘추시대에는 사분오열로 생겨난 군소 국가의 통치자들이 백성들의 고통이나 참상은 아랑곳하지 않고 이기적인 공명심과 탐욕에 빠져 전쟁이나 실리 없는 거창한 일들에 열중하던 시기였다. 따라서 백성들은 전쟁과 과중한 세금이나 부역 등으로 신음하게 될 수밖에 없었다고 본다.
노자는 이 점이 안타까워 당대의 통치자들에게 제발 욕심을 버리고 백성을 그냥 그대로 내버려두라 호소하였을 것이다. 무위지위(無爲之爲)가 최상의 정책임을 역설하는 그의 주장에는 이러한 시대 상황의 고민이 담겨있다고 본다. 따라서 노자의 정치철학을 피력한 치세론은 우주론과는 달리 그 시대적인 상황을 염두에 두어야만 제대로 이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노자 신 주석서》는 세상의 표상 이전에 본질적 이해를 돕기 위한 가이드북이라 생각하여 추천한다.


 
   
 

 
회사소개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도서판매현황조회 홈으로 메일